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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폐기, 어떤 광고회사에 투자해야 할까

by 미미요정 2024. 3. 21.

  1. 구글은 연말까지 제3자 쿠키를 폐기하기로 했음
  2. 잊지 말자, 구글은 광고회사임
  3. 먼저 이전에 있었던 일들을 정리하면
  4.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문제는 늘 있었음
  5. 2021년, 애플이 ”이용자가 동의 안하면 개인정보 안 줘"라고 , ‘ATT(앱 추적 투명성)‘정책을 시행함
  6. 이듬해인 2022년, 구글이 "우리도 개인정보 보호할 거야"라고 'Privacy Sandbox' 솔루션을 내놓음
  7. 애플의 ATT와 구글의 Privacy Sandbox는 상당히 큰 차이가 있음
  8. 두 회사의 주 수입원에서 이 차이가 옴
  9. 애플은 기기를 팔고 앱스토어에서 수수료를 받아서 먹고 사는 회사고, 광고매출은 ‘어차피 없어ㅋ’
  10. 구글은 매출의 80% 이상이 광고수익이기 때문에, 구글은 맞춤형광고를 포기할 수 없음
  11. 구글에서는 표면상으로는 인간들과 정부의 눈치 때문에 서드파티 쿠키를 폐기한다고 하지만
  12. 그럴 리가 없음
  13. 왜 때문일까
  14. 깊은 얘기까지는 알 수 없지만 두개는 명확함
  15. 하나는, ‘개인정보 안 줄 거야 우리가 다 가질 거야‘
  16. 다른 하나는 ’그리고 돈도 벌 거야ㅋ‘
  17. 이 두개는 구글이 이미 막대한 양의 퍼스트파티 쿠키를 수집하고 있기 때문임
  18. 이제 와서 서드파티 쿠키를 막는 이유는 ’이제는 필요없어 니네 안 주는 게 더 중요‘겠지
  19. 구글은 서드파티 쿠키 폐기를 몇번이나 유예했었음
  20. 이유는 ’광고 업계 타격 등‘이었지만
  21. 왜일까
  22.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고도화
  23. 그리고 서드파티 쿠키가 없어도 그만큼 매출 올릴 시간 벌기
  24. 이제 준비는 끝났다는 것
  25. 2025 매출을 보면 알겠지
  26. 이러나 저러나 구글의 독점은 더 심해질 것
  27. 크롬은 세계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65%  + 서드파티 쿠키를 막았더니 광고 매출이 52% 감소했다는 구글의 테스트 결과 + 토픽API는 효율이 20% 정도밖에 안된다는 보고서가 있음
  28. 아무튼 너무 당연한 거지만 이제 1자 쿠키가 너무너무 너어무 중요해짐
  29. 여러 시장에 큰 변화가 있겠지만
  30. 사실 광고 시장을 생각해보다가 구글로 간 것이기 때문에 광고 시장을 다시 생각해보기로 함
  31. 먼저 자체 타겟팅이 힘들어짐
  32. 그러면 1차원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맥락광고(context advertising)가 다시 떠오를 가능성이 있고...
  33. 또 광고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전반적인 광고 단가는 떨어질 것임
  34. 효과가 확실한 곳에 광고가 몰리고, 빅테크 쏠림 현상이 더 커질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음
  35. 저쪽의 광고 단가는 비싸질 것도 예상해볼 수 있음
  36. 자, 그럼, 이런 상황에서 어떤 광고 회사들이 각광을 받을까...
  37. 일단 내가 막 창업한 사장님이라고 생각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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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광고 해야 되는데 왜 이리 비싸?
  40. 근데 광고 어디서 해야 되지? 멘붕이 와요
  41. 네이버 이런 덴 너무 비싸요
  42. 근데 맞춤형 광고 하려면 저런 데서 해야 된대요 요샌
  43. 구글 그거 뭐 새로운 거 생겼다는데 잘 모르겠어요 시간도 없고 키워드도 잘 몰라요
  44. 그냥 우리 물건에도 관심 가질만한 사람들이 가는 사이트들한테 광고 띄우고 싶어요
  45. 저희는 20대 소녀감성 옷을 파는 곳이니까요, fm코리아나 코인판 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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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이게 맥락 타게팅, 맥락 광고임
  48. 예를 들어 TV로 테니스 경기가 끝났더니 테니스 용품 브랜드 광고가 나오는 거라든지
  49. 맥락 타게팅은 전통적이고 효과적인 타게팅 방법이었음
  50. 아무튼 쪼렙 사장님 같은 예시를 들었지만, 정교하게 타게팅하면 효과가 을매나 좋을까
  51. 맥락 타게팅은 최근 AI 기술과 접목되면서, 쿠키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52. AI가 웹사이트의 콘텐츠 맥락을 제대로 읽어내면, 방문자들의 대략적인 특징을 유추해낼 수도 있음, 이것으로 쿠키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임
  53. 또 어떤 게 부각될까
  54. 콘텐츠 마케팅 같은 것도 다시 부각될 거라 여겨지지만 큰 건 아니라고 봄
  55. 역시 AI임...
  56. 검색엔진최적화에서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57. 타겟 설정부터 그 타겟에게 어떤 형태, 어떤 컨텐츠, 어떤 문구가 제일 와닿을지를 우리는 AI 도움을 받게 될 것임
  58. 이걸 바탕으로 생성형 AI 광고 시장은 분명히 엄청나게 커질 것임
  59. 광고 시장 자체도 낙관적임
  60. 광고 시장은 매년 예측치보다 계속 더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61. WARC 리포트 "2024년 글로벌 광고 시장, 사상 최초 1조 달러 돌파 전망"
  62. 회사만 잘 찾으면 텐베거임
  63. 이런 세상 속에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AI가 나에게 띄운 광고의 상품을 소비하며 살게 될 것임
  64. 옥외광고도 마찬가지니까 옥외광고로 예를 들어보자
  65. 갑자기 추워진 어느 날, 김이 모락모락 나는 커피 광고가 떠있는 옥외광고판을 인지하지도 못하고 지나갔음, 왠지 커피가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무의식 중에 그 옆에 있는 커피숍에 들러서 커피를 샀음, 이 광고는 날씨 등에 따라, 근처 매장 환경, 사용자에 맞춰서 AI가 매일 다르게 띄워주는 그런 광고임
  66. 저런 광고는 머지 않은 미래에 볼 수 있을 것임
  67. 이런 DOOH도 쿠키 사태에서 꽤 좋아보임
  68. 왜냐, DOOH는 지금까지도 써드파드 쿠키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성장가능성도 큼
  69. 음성 광고판도 마찬가지
  70. 음성 광고 시장은 사람들이 1인용 기기를 쓰는 시간이 많아지고, 메타버스화될 수록 더 커질 시장이라고 생각함
  71. 너무 졸려서 여기까지 쓰는 것도 힘들었음... 이제 마무리 합시다
  72. 그래서 뭐 사요?
  73. 디지털적인ㅋㅋ 광고 회사
  74. 먼저 검색 광고... 이 시장은 이전처럼은 성장 못하고 있긴 한다지만, 전통적인 광고에 가까운 쪽보다는 백배천배 낫고, AI로 정교화 되다 보면 다시 성장세 좀 붙지 않을까? 싶기도 함
  75. 검색광고, 소셜미디어, 디스플레이/CTV, 오디오, 옥외광고 전부 다 하는 그런 회사
  76. 전부 대통합을 이뤄내서 유동적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고객에게 맞는 광고는 다 해줄 수 있는 회사
  77. 대형 고객들과 손 잡고 자기들 고객들로부터 데이터받을 수 있는 그런 회사
  78. AI 개발에 돈 붓고 있는 그런 회사
  79. 그래서 그 회사가 어딘데?
  80. 저거 다 하고 있는 회사들이 있긴 함
  81. 어제부터 공시자료 뒤져가며 열심히 찾는 중임
  82. 종목은 더 찾아보고서, 진짜 텐베거 같으면 혼자 몰래 매수할 것임
  83. 제 개인 의견일 뿐이며, 그냥 혼자 상상해본 것임... 그러니까 이상한 거 있으면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