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은 연말까지 제3자 쿠키를 폐기하기로 했음
- 잊지 말자, 구글은 광고회사임
- 먼저 이전에 있었던 일들을 정리하면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문제는 늘 있었음
- 2021년, 애플이 ”이용자가 동의 안하면 개인정보 안 줘"라고 , ‘ATT(앱 추적 투명성)‘정책을 시행함
- 이듬해인 2022년, 구글이 "우리도 개인정보 보호할 거야"라고 'Privacy Sandbox' 솔루션을 내놓음
- 애플의 ATT와 구글의 Privacy Sandbox는 상당히 큰 차이가 있음
- 두 회사의 주 수입원에서 이 차이가 옴
- 애플은 기기를 팔고 앱스토어에서 수수료를 받아서 먹고 사는 회사고, 광고매출은 ‘어차피 없어ㅋ’
- 구글은 매출의 80% 이상이 광고수익이기 때문에, 구글은 맞춤형광고를 포기할 수 없음
- 구글에서는 표면상으로는 인간들과 정부의 눈치 때문에 서드파티 쿠키를 폐기한다고 하지만
- 그럴 리가 없음
- 왜 때문일까
- 깊은 얘기까지는 알 수 없지만 두개는 명확함
- 하나는, ‘개인정보 안 줄 거야 우리가 다 가질 거야‘
- 다른 하나는 ’그리고 돈도 벌 거야ㅋ‘
- 이 두개는 구글이 이미 막대한 양의 퍼스트파티 쿠키를 수집하고 있기 때문임
- 이제 와서 서드파티 쿠키를 막는 이유는 ’이제는 필요없어 니네 안 주는 게 더 중요‘겠지
- 구글은 서드파티 쿠키 폐기를 몇번이나 유예했었음
- 이유는 ’광고 업계 타격 등‘이었지만
- 왜일까
-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고도화
- 그리고 서드파티 쿠키가 없어도 그만큼 매출 올릴 시간 벌기
- 이제 준비는 끝났다는 것
- 2025 매출을 보면 알겠지
- 이러나 저러나 구글의 독점은 더 심해질 것
- 크롬은 세계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65% + 서드파티 쿠키를 막았더니 광고 매출이 52% 감소했다는 구글의 테스트 결과 + 토픽API는 효율이 20% 정도밖에 안된다는 보고서가 있음
- 아무튼 너무 당연한 거지만 이제 1자 쿠키가 너무너무 너어무 중요해짐
- 여러 시장에 큰 변화가 있겠지만
- 사실 광고 시장을 생각해보다가 구글로 간 것이기 때문에 광고 시장을 다시 생각해보기로 함
- 먼저 자체 타겟팅이 힘들어짐
- 그러면 1차원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맥락광고(context advertising)가 다시 떠오를 가능성이 있고...
- 또 광고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전반적인 광고 단가는 떨어질 것임
- 효과가 확실한 곳에 광고가 몰리고, 빅테크 쏠림 현상이 더 커질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음
- 저쪽의 광고 단가는 비싸질 것도 예상해볼 수 있음
- 자, 그럼, 이런 상황에서 어떤 광고 회사들이 각광을 받을까...
- 일단 내가 막 창업한 사장님이라고 생각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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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 해야 되는데 왜 이리 비싸?
- 근데 광고 어디서 해야 되지? 멘붕이 와요
- 네이버 이런 덴 너무 비싸요
- 근데 맞춤형 광고 하려면 저런 데서 해야 된대요 요샌
- 구글 그거 뭐 새로운 거 생겼다는데 잘 모르겠어요 시간도 없고 키워드도 잘 몰라요
- 그냥 우리 물건에도 관심 가질만한 사람들이 가는 사이트들한테 광고 띄우고 싶어요
- 저희는 20대 소녀감성 옷을 파는 곳이니까요, fm코리아나 코인판 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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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맥락 타게팅, 맥락 광고임
- 예를 들어 TV로 테니스 경기가 끝났더니 테니스 용품 브랜드 광고가 나오는 거라든지
- 맥락 타게팅은 전통적이고 효과적인 타게팅 방법이었음
- 아무튼 쪼렙 사장님 같은 예시를 들었지만, 정교하게 타게팅하면 효과가 을매나 좋을까
- 맥락 타게팅은 최근 AI 기술과 접목되면서, 쿠키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AI가 웹사이트의 콘텐츠 맥락을 제대로 읽어내면, 방문자들의 대략적인 특징을 유추해낼 수도 있음, 이것으로 쿠키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임
- 또 어떤 게 부각될까
- 콘텐츠 마케팅 같은 것도 다시 부각될 거라 여겨지지만 큰 건 아니라고 봄
- 역시 AI임...
- 검색엔진최적화에서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 타겟 설정부터 그 타겟에게 어떤 형태, 어떤 컨텐츠, 어떤 문구가 제일 와닿을지를 우리는 AI 도움을 받게 될 것임
- 이걸 바탕으로 생성형 AI 광고 시장은 분명히 엄청나게 커질 것임
- 광고 시장 자체도 낙관적임
- 광고 시장은 매년 예측치보다 계속 더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WARC 리포트 "2024년 글로벌 광고 시장, 사상 최초 1조 달러 돌파 전망"
- 회사만 잘 찾으면 텐베거임
- 이런 세상 속에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AI가 나에게 띄운 광고의 상품을 소비하며 살게 될 것임
- 옥외광고도 마찬가지니까 옥외광고로 예를 들어보자
- 갑자기 추워진 어느 날, 김이 모락모락 나는 커피 광고가 떠있는 옥외광고판을 인지하지도 못하고 지나갔음, 왠지 커피가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무의식 중에 그 옆에 있는 커피숍에 들러서 커피를 샀음, 이 광고는 날씨 등에 따라, 근처 매장 환경, 사용자에 맞춰서 AI가 매일 다르게 띄워주는 그런 광고임
- 저런 광고는 머지 않은 미래에 볼 수 있을 것임
- 이런 DOOH도 쿠키 사태에서 꽤 좋아보임
- 왜냐, DOOH는 지금까지도 써드파드 쿠키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성장가능성도 큼
- 음성 광고판도 마찬가지
- 음성 광고 시장은 사람들이 1인용 기기를 쓰는 시간이 많아지고, 메타버스화될 수록 더 커질 시장이라고 생각함
- 너무 졸려서 여기까지 쓰는 것도 힘들었음... 이제 마무리 합시다
- 그래서 뭐 사요?
- 디지털적인ㅋㅋ 광고 회사
- 먼저 검색 광고... 이 시장은 이전처럼은 성장 못하고 있긴 한다지만, 전통적인 광고에 가까운 쪽보다는 백배천배 낫고, AI로 정교화 되다 보면 다시 성장세 좀 붙지 않을까? 싶기도 함
- 검색광고, 소셜미디어, 디스플레이/CTV, 오디오, 옥외광고 전부 다 하는 그런 회사
- 전부 대통합을 이뤄내서 유동적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고객에게 맞는 광고는 다 해줄 수 있는 회사
- 대형 고객들과 손 잡고 자기들 고객들로부터 데이터받을 수 있는 그런 회사
- AI 개발에 돈 붓고 있는 그런 회사
- 그래서 그 회사가 어딘데?
- 저거 다 하고 있는 회사들이 있긴 함
- 어제부터 공시자료 뒤져가며 열심히 찾는 중임
- 종목은 더 찾아보고서, 진짜 텐베거 같으면 혼자 몰래 매수할 것임
- 제 개인 의견일 뿐이며, 그냥 혼자 상상해본 것임... 그러니까 이상한 거 있으면 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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